서울 여행 | 반드시 가봐야 하는 이 곳!! Best 5

서울-풍경
서울 풍경 - 여의도

우리나라의 대표 여행지를 꼽으라면 역시 서울이 제일 먼저 떠오를 거 같습니다. 

우리나라의 수도이자 경제 및 문화의 중심지로서 우리나라 사람들 뿐만 아니라 외국 사람들에게도 한국의 이미지로 제일 먼저 생각 나는 곳이 바로 서울인데요, 처음으로 서울 여행을 하시는 분들께,  짧은 시간 동안 서울에 대해 알고 싶을 때 꼭 방문하면 좋을 거 같은 곳 5군데를 선정해 봤습니다. 

사실 여기 말고도 많은 곳이 있지만 제 기준으로 만약 외국 친구들이 한국에 와서 서울 여행 한다고 하면 여기에 데려가고 싶다 하는 곳 정도로 생각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.

서울에서 오래 사신 분들에게는 식상할 수도 있지만 혹시 한 군데라도 가보지 않은 곳이 있으시면 꼭 한번 방문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.


서울 고궁

경복궁
경복궁

먼저 서울이 조선 왕조 때부터 수도의 역할을 해온 만큼 그 역사적인 의미도 깊다고 할 수 있는데요, 서울 여행을 한다면 조선 왕조의 대표적인 명소인 궁궐을 꼭 먼저 방문해 봐야겠지요?

조선 왕조 시대에 임금이 평소에 거주하고 정치 행위를 펼친 궁을 정식 궁궐로 볼 수 있는데, 한성부 내에 위치하였던 경복궁·창덕궁·창경궁·경희궁·경운궁(덕수궁)이 현재 남아있고, 이를 묶어서 조선의 5대궁이라고 주로 부릅니다. 또한 각 궁의 위치에 따라 이칭으로 법궁/정궁(중심 궁궐)인 경복궁을 '북궐', 창덕궁·창경궁을 '동궐', 경희궁을 '서궐'이라 부르기도 하였습니다.

창경궁
창경궁

5대 궁궐(경복궁, 창덕궁, 창경궁, 경희궁, 덕수궁) 각각이 특색이 있어서 모두 방문해 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만, 시간이 안된다면 최소 한 군데는 방문해보도록 하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.

서울 고궁은 산책하기도 참 좋은 곳이라 특히나 지금과 같은 봄에는 꽃도 이쁘게 많이 피어 관광객들이 많이 붐비고 있는데요, 개인적으로는 고궁 방문이 처음이시라면 경복궁, 창덕궁을 먼저 방문해 보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. 각 궁궐에 대한 내용은 나중에 따로 자세히 한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.

덕수궁
덕수궁

그리고 혹시 경복궁을 방문하시게 된다면, 경복궁 입구 들어서서 좌측편에 보면 '국립고궁박물관' 이 있습니다. 서울 5대 궁궐에 대한 모든 것, 그리고 조선 왕조에 관련된 유품들이 전시되어 있어 한눈에 보실 수 있으니 꼭 방문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.


남산서울타워 (N서울타워)

남산서울타워
남산서울타워

대학 다니던 시절에 남산서울타워에 놀러 많이 다녔었는데요, 남산서울타워를 좋아했던 이유는 여기에 올라서면 서울 시내를 한눈에 다 내려다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. 특히 야경이 이뻤던 기억이 나네요.

서울 조망을 할 수 있는 곳이 몇 군데 더 있긴 합니다. 63빌딩이나 제2롯데월드 같은 높은 빌딩도 있고, 남한산성도 괜찮구요. (사진 찍으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서울 한강뷰로 사진 이쁘게 찍기 좋은 곳이 남한산성입니다.)

남산서울타워-야경
남산서울타워에서 바라본 서울 야경

하지만 서울 여행지로 남산서울타워를 꼽는 이유는, 서울의 중심에 있어서 서울을 360도로 내려다 볼 수 있고, 올라가는 길도 자동차 도로로 되어있어서 자동차로도 갈 수 있고, 걷기에도 편하며, 타워에 360도 회전식 레스토랑도 있어 데이트 장소로도 손색이 없습니다.

서울특별시의 랜드마크답게 서울특별시의 대부분 지역에서 남산서울타워를 쉽게 볼 수 있는데요, 도심 주변 지역에 언덕이나 건물이 막고 있지 않는 한 눈만 돌리면 어디서든 볼 수 있으며, 날이 어지간히 나쁘지 않은 이상 10km 밖인 잠실대교, 양천구 신월동이나 은평구, 도봉구, 강북구 우이동의 고지대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.

남산서울타워-360도-레스토랑
남산서울타워 회전식 레스토랑

명실공히 서울을 대표하는 랜드마크임에도 어지간해서는 심각하게 붐비지 않습니다. 다만, 설날, 추석에는 방문객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며, 버스나 케이블카는 초 만원을 이루기도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~


한강시민공원

한강시민공원
한강시민공원

서울 여행에 뜬금없이 왠 한강시민공원을 언급하나 하실 수 있겠지만... 저는 우리나라 한강시민공원이 공원으로서 조성이 참 잘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. 넓은 잔디밭에서 쉴 수도 있고, 트랙을 따라 운동도 할 수 있고, 그리고 곳곳에 있는 매점에서 먹는 한강 라면 까지... ㅎ

한강시민공원-휴식
한강시민공원

한강시민공원은 한강을 옛날과 같이 깨끗한 강으로 되살리자는 목표로 만들어진 공원인데요, 1982년부터 1986년까지 만들어서, 한강의 서울 지역 41.5km의 구간(하일동-개화동)이 평균 수심 2.5m, 강 너비 1km의 강으로 변했습니다. 

아울러 강변에 시민 휴식 공원, 축구장, 배구장, 농구장, 수영장, 게이트볼장, 체육시설, 자연학습장, 수상스키장, 수상택시승강장, 요트장, 보트장, 낚시터, 주차장 등을 갖추어 시민들의 오락·휴양지로 이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.

한강시민공원-약도
한강시민공원 위치 약도

한강시민공원은 지역별로 진입구가 있고, 조금씩 다른 특색이 있는 것도 재미있습니다. 어떤 지역에는 보면 여름에 아이들 물놀이 할 수 있는 곳도 있구요. 아래 홈페이지 들어가셔서 가까운 곳의 한강 공원을 방문해보시면 좋은 추억이 될 거 같습니다. 

그리고 한강 유람선을 탈 수 있는 선착장도 있으니 그것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
청와대

청와대
청와대

청와대가 서울 여행 관광지로 주목 받기 시작한 건 그리 오래되지 않은 거 같습니다. 우리나라 권력의 중심지로 일반인에게는 방문이 꺼려지는 곳이었는데요, 몇년 전 부터 방문이 허용되어 지금은 인터넷을 통해 사전 예약을 하면 시간에 따라 방문이 가능합니다.

청와대는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와대로 1에 위치하고 있으며, 북악산을 배경으로 한 이 건물은 대통령 집무실을 비롯하여 회의실·접견실·주거실 등이 있는 2층 본관과 경호실·비서실 및 영빈관 등 부속 건물이 있고, 정원과 북악산으로 이어지는 후원 및 연못 등의 미관을 갖추고 있습니다.

청와대-내부
청와대 내부

1948년 8월 정부 수립 후, 1960년 8월까지 이승만(李承晩) 대통령의 명명으로 제1공화국의 대통령 관저명 ‘경무대(景武臺)’로 불려오다가, 그 해 8월 13일 제2공화국 대통령으로 윤보선(尹潽善)이 선출되어 입주하면서 청와대로 개명하여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. 이 명칭은 대리석으로 된 본관 건물이 청기와로 이어져 있는 데서 연유한 것입니다.

청와대-범내려온다
'범 내려 온다' MV

최근에는 '범 내려 온다'로 유명해진 한국관광공사 동영상에서 청와대 모습이 나오기도 하면서 외국인들이 한국 방문 시 꼭 가봐야 하는 장소로 어필이 되기도 했네요. 그리고 요즘엔 새로 취임하실 대통령 당선인께서 시민들에게 돌려준다고 하니(지금도 방문 가능한데... 굳이...) 앞으로 더 볼 수 있는 곳이 많아질거라 생각됩니다.

청와대는 기본적으로 외부인 방문 금지인 곳이라, 아래 홈페이지에서 관람 신청을 통해 방문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~


한양도성 순성길

한양도성-순성길
한양도성 순성길

사실 서울하면 국보 1호 숭례문(남대문)을 봐야 하는거라 생각을 했었는데... 가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정말 숭례문 하나만 딱~ 서있기 때문에 서울 여행지로 그것만 보기에는 좀 감흥이 없을 거 같구요, 숭례문과 연계해서 한양도성 순성길을 트래킹 해보면 어떨까 싶습니다.

한양도성은 1396년(태조 5년)에 백악 · 낙타 · 목멱 · 인왕의 내사산(內四山)을 연결하여 축성한 성곽으로 높이 5~8m, 길이 18.627km, 체성과 4 대문, 4 소문, 여장, 옹성, 곡성, 암문, 수문 등을 갖춘 수도 방어시설입니다. 현존하는 세계의 도성 중 가장 오랫동안(1396~1910, 514년) 도성 기능을 하였던 곳으로 역사적인 의미도 깊습니다.

한양도성-순성길-오르막길
한양도성 순성길

서울 숭례문을 포함한 4대문과 연결된 외곽 성곽으로 일반인들이 쉽게 트래킹 할 수 있도록 정비하여 순성길을 만들어 놓았으니 꼭 한번 방문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.

아래 홈페이지 들어가 보시면 전체 코스에 대한 설명과 각종 축제에 대한 정보도 있으니 꼭 한번 들러보시기 바랍니다.


마치며...

이상으로 서울 여행할 때 꼭 방문해 보면 좋은 곳 Best 5를 추려봤습니다.

요즘 날씨도 좋아서 여행하기 정말 좋은 시기인데요, 서울 여행은 특히나 지하철이 너무 잘 되어있으니, 미리 동선을 잘 계획하셔서 다니면 많은 곳을 둘러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.

여기에서 다루지는 못했지만 저렴하고 좋은 숙소들도 많이 있으니 많이 찾아보시고 좋은 추억 만드시기 바랍니다.

감사합니다.

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

삼성 갤럭시 탭 S7 FE 내돈내산 후기 (+키보드 북커버)

영국 런던 여행 | 반드시 가봐야 하는 이 곳!! Best 9